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홍보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한전원자력연료, 사고저항성 원자력연료 상용원전 연소시험 착수" 상세보기
한전원자력연료, 사고저항성 원자력연료 상용원전 연소시험 착수
작성자
KNF
게시일
2025-07-01
조회수
42

한전원자력연료(사장 정창진)는 소재부터 상용 제조공정까지의 사고저항성 원자력연료(ATF, Accident-Tolerant Fuel) 기술개발에 성공하였으며, 노내 성능검증을 위한 시범연료봉 연소시험의 성공에 이어, 한울6호기에서 시범집합체 연소시험에 착수하였다.

 

개발된 사고저항성 원자력연료는 크롬(Cr) 코팅 피복관과 성능개선 소결체(LAS-Doped UO2 pellet)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 원자력연료보다 뛰어난 안전성을 제공하여 원전의 안전 여유도 확보가 가능하다.

 

한전원자력연료가 기술개발에 성공한 사고저항성 원자력연료는 산업통상자원부 원자력 핵심기술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수력원자력()와 협력하여 상용화를 추진 중에 있으며, 시험집합체 장전 기념행사가 1일 개최된다고 밝혔다.

 

사고저항성 원자력연료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와 EU Green Taxonomy 기준을 충족함으로써, 원전을 통한 탄소중립과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한전원자력연료는 국내 고유기술의 ‘HANA 피복관‘HIPER16 원자력연료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원자력연료 국산화를 선도해 왔다.

 

정창진 사장은 앞으로도 사고저항성 원자력연료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검증하고 더 나은 기술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원자력 에너지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사고저항성 원자력연료 설명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