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홍보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수출선도형 차세대 고성능 고유핵연료 이름 공모" 상세보기
수출선도형 차세대 고성능 고유핵연료 이름 공모
작성자
KNF
게시일
2009-06-16
조회수
11,569

 
한전원자력연료 수출선도형 차세대 고성능 고유핵연료 이름 공모

 

 

한전원자력연료(KNF, 사장 이익환)는 우리나라 원자력 산업의 수출을 위해 2005년부터 국가전략과제로 개발을 추진해 온 수출선도형 차세대 고성능 고유핵연료(가칭 X-Gen)의 이름을 공모한다.

 

이번에 이름을 공모하는 핵연료는 그동안 차세대(Next Generation) 연료라는 의미로 X-Gen이라는 가칭으로 불려 왔으나, KNF는 새로운 핵연료 개발 완성을 목전에 두고 이 핵연료의 적합한 이름을 찾고 원자력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모으기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이번 공모를 진행한다.

 

공모기간은 7월 10일까지이며 당선작에는 일백만원의 상금이 수여되고 우수작(2명, 각30만원)과 가작(7명)도 시상한다. 수상작 발표는 내부심사를 통하여 8월 17일 수상자에게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의 상세한 내용은 한전원자력연료의 홈페이지(www.knfc.co.kr)에서 볼 수 있다.

 

KNF가 개발 중인 새로운 핵연료는 독자 기술소유권을 확보하고, 기존 핵연료보다 20% 향상된 연소성능(55,000MWD/MTU→65,000MWD/MTU)은 물론 열적 성능을 향상시켜 원전의 안전성을 제고하고 내진성능, 제조성 및 신뢰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KNF 관계자는 “2010년까지 새로운 핵연료의 시범집합체 개발을 완료하고 노내시험을 거쳐 2013년부터 시험용집합체를 운전 중인 기존 원전에 장전하면서 상용화할 예정이며, 현재 개발 중인 수출형 원자로인 APR+원전에도 이 연료가 사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