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주요사업 R&D 원천기술 개발

원천기술 개발

원자력연료를 수출산업화하기 위해
독자 원천기술 확보에 매진

한전원자력연료는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한 핵연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기술개발에 끊임없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고성능 고유핵연료를 개발하였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고유코드체계 및 방법론을 수립하였습니다.

고유 원자력연료 개발

우리 회사는 독자 기술소유권이 확보된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 고유 원자력연료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OPR1000 및 APR1400 원전용 HIPER16 고유 원자력연료는 2005년 9월부터 국가전략과제로 개발에 착수, 2010년 8월까지 상세설계 및 노외 성능검증을 수행하여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2011년 7월부터 국내 원자력발전소에서 4년 반동안 시범집합체 노내 성능검증을 거쳐 상용공급 인허가 수행 후 계획에 따라 향후 상용 공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웨스팅하우스형 원전용 HIPER17 고유 원자력연료는 2008년 1월부터 자체 개발에 착수하여 2012년 12월까지 상세설계 및 노외 성능검증을 수행하여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2014년부터 약 5년 동안 시범집합체 노내 성능검증을 거쳐 향후 국내발전소에 상용공급할 예정입니다. HIPER16 및 HIPER17 고유 원자력연료는 연소성능, 열적성능, 내진성능, 신뢰성 및 제조성 등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고유 노심설계·안전해석 및 운전지원 원천기술 완성

우리 회사는 독자 기술소유권이 확보되고 해외수출에 제한이 없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 고유 노심 설계 및 안전해석 코드체계를 개발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최종 인허가를 획득하였습니다. 노심설계코드는 원자로심 설계를 위한 핵설계코드, 열수력설계코드, 연료봉설계코드, 집합체 및 제어봉설계코드로 구분되며, 현재 신고리3호기를 비롯한 국내APR1400 및 OPR1000 상용설계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안전해석 코드체계는 APR1400 원전의 HIPER 연료 장전노심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또한 측정자료 분석, 향후 거동 예측 및 감시기능 등을 갖는 발전소 운전지원 코드체계를 개발하여 노심설계, 안전해석 및 운전지원 전 분야를 총망라하는 원천기술을 완성하였습니다. 아울러 여기서 멈추지 않고 최신 분석기술과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고유 원천기술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제표준 설계코드 품질보증 시스템 개발

우리 회사는 국제수준의 설계코드 품질향상 및 안전성 향상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설계코드는 원자력연료의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것으로 당사는 지난 2015년부터 현재까지 3개년에 걸쳐 소프트웨어의 품질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제표준에 맞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품질관리 시스템은 국제표준의 설계코드 품질보증 절차서, 전산코드형상관리시스템(iCODE), 소프트웨어 품질보증 정보화 시스템(SQAIS) 및 소프트웨어 통합환경 제공을 위한 KNF 라이브러리 등이 있으며, 현재 설계코드 개발 및 성능운영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는 해외시장 진출에 필수적인 국제수준의 품질보증 시스템으로써 향후 해외시장에 설계코드 공급 시 지속적인 품질관리 역무를 통한 수익 창출도 기대됩니다.